1. 추진배경
가. 글로벌 융합교육을 위한 공학교육의 혁신 요구 증가
나. 해외대학-국내 대학생간의 교류 활동 부족
다. 단일 대학의 독자적인 해외대학 교류 프로그램의 한계
라. 컨소시엄 중심의 해외 우수대학 교류 및 확산
2. 목적 및 필요성
가. 개방형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글로벌 공학교육모델 개발
나. 아시아 국가간 캡스톤 디자인 교육협력체계 구축
다. 국제공동 융복합 설계 캠프를 통한 공학교육 글로벌 마인드 함양
3. i-CAPS 내용
가. 참여대학
- 국내: 충남대학교 컨소시엄(순천향대, 충남대, 호서대), 전남대학교 컨소시엄(강릉원주대, 동신대, 목포대, 순천대, 전남대), 전북대학교 컨소시엄(광주대, 군산대, 원광대, 전북대, 전주대, 제주대)
- 해외: 인도네시아 ITB(반둥공과대학), 말레이시아 UKM(말레이시아국립대학), 대만 NCKU(國立成功大學), 싱가폴 NTU(난양기술대), 베트남 HUST(하노이공과대학), 필리핀 UP, Diliman (필리핀 델리만대학) (6개)
- 국내대학 1팀 – 해외대학 1팀 매칭으로 글로벌 팀 조직 총 21팀 운영
나. 설계주제 : Future Campus
4. 1차 d-CAMP
가. 일시: 2021. 1. 29.(월) ~ 2. 2.(금)
나. 장소: 대만 NCKU(National Cheng Kung University) - 대만 타이난시
다. 공동주관: 충남대, 전남대, 전북대
라. 주요프로그램
- i-CAPS Team Meeting & Design Proposal Presentation
- Special Lecture & Design Thinking Workshop
- Team Meeting, 캡스톤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– 설계 주제: Future Campus
- Exclusion Activity, Museum Park
마. 일정
5. 교내 참여팀
가. 1조: 전자공학과(김새봄, 최예중, 우승민)+인도네시아 ITB
나. 12조: 전자공학과(김유진, 조서연, 황유진)+말레이시아 UKM
다. 14조: 응용화학과(강민서, 이호정), 신소재공학과(이아령)+베트남HUST
5. 추후 일정
설계활동
|
2024. 2. ~ 8.
⇨ 설계주제논의: 화상프로그램 및 E-mail,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정보교류
⇨ 작품설계진행
팀당 재료비 $700 지원
|
1차 중간보고
|
2024. 4. 중 예정
|
2차 중간보고
|
2024. 6. 중 예정
|
2차 디자인 캠프
|
2024. 8. 중 예정
⇨ 설계작품 제작 완료
⇨ 최종 발표 및 경진대회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