Ⅰ |
|
추진 목적 |
□ Design Thinking을 기반한 사용자 중심의 문제해결과 미래 신산업 및 지역 산업체 수요를 고려한 아이디어 도출 학습
□ 효과적인 아이디어 전달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
□ 충청지역 7개 대학 참여를 통한 지역 네트워크 강화
Ⅱ |
|
추진 개요 |
□ 운영기간: [온라인] 2024. 6. 21.(금) ~ 24.(월), 9시간
[캠 프] 2024. 6. 25.(화) ~ 28.(금), 36시간
□ 주최/주관: 충청지역 공학교육혁신협의회
※ 충남대, 건양대, 국립한밭대, 선문대, 순천향대, 한국기술교육대, 호서대(회장교)
□ 후 원: 산업통상자원부, 한국산업기술진흥원, 충청남도
□ 규 모: 총 7개 대학 62명(대학별 8~9명)
□ 교육장소: 대웅경영개발원(경기도 용인)
□ 주요내용
- 산업 동향 파악 및 요구사항을 반영한 아이디어가 도출 될 수 있도록 특강 및 멘토링 진행
- 서로 다른 대학 소속의 학생 간 팀 구성을 위한 팀빌딩 제공
- Design Thinking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
- 발표력 향상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교육
- 발표 평가를 통한 우수팀 선정 및 시상
□ 운영방식
- 온라인(9시간)
· 이론강의(7차시): 녹화강의, 교육내용-PPT 템플릿 제작하기
수강기간(6/21~6/24) 중 자율수강, 수강 완료 후 직접 제작한 PPT템플릿 제출
· 산업체특강(2시간): 실시간특강, 특강내용-산업체 동향, 기업 소개 등
6/24(월)14:00~16:00진행(별도 녹화강의 제공 불가)
- 집중캠프(36시간)
· 서로 다른 대학 소속의 학생 3인 1팀 구성
· 총 21팀을 2개 분반으로 나누어 운영
· 1, 2일차 분반별 강사 배정, 3일차 멘토 배정
· 주요일정
일자 |
주요내용 |
2024. 6. 24.(월) 0일차 |
- 강의장 세팅 등 운영 준비 - 운영인력 및 실무자 대면 회의(세부 운영사항 최종점검) |
2024. 6. 25.(화) 1일차 / 10H |
- 등록 및 개회식 - 오리엔테이션 및 팀빌딩 - Design Thinking 철학 및 예시 - Design Thinking 프로세스 1차 프로토타입 / 유저테스트 |
2024. 6. 26.(수) 2일차 / 11H |
- Presentation Skill / PPT 디자인 2차 프로토타입 / 유저테스트 1차 주제 제출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자료 제작 |
2024. 6. 27.(목) 3일차 / 11H |
-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- 아이디어 도출 및 발표자료 제작 |
2024. 6. 28.(금) 4일차 / 4H |
- 리허설 및 최종발표자료 제출 - 최종 Debrief 및 시상식 - 단체사진 촬영 |
· 세부계획
시간 |
1일차-10H |
2일차-11H |
3일차-11H |
4일차-4H |
9:00-10:00 |
|
2차 문제정의 |
결과물제작 |
발표심사 |
10:00-11:00 |
OT/Mind Set |
결과물제작 +산업체멘토링 |
||
11:00-12:00 |
DT 철학 및 예시 |
2차 프로토타입 |
||
12:00-13:00 |
점심식사 |
|||
13:00-14:00 |
스텐포드 DT Basic 워크샵 |
PPT 디자인 특강 |
결과물제작 +산업체멘토링 |
시상 및 수료식 |
|
||||
14:00-15:00 |
내부공감 주제 선정 |
PT Skill-up 특강 |
||
15:00-16:00 |
문제 정의를 위한 내/외부 인터뷰 |
결과물제작 발표준비 *16:00 최종 주제 제출 |
||
16:00-17:00 |
2차 유저 테스트 +조별 강사 멘토링 *18:00 1차 주제 제출 |
|||
17:00-18:00 |
해결책모색/외부컨설팅 |
|||
18:00-19:00 |
저녁식사 |
|||
19:00-20:00 |
1차 프로토타입 |
결과물제작 +강사 멘토링 |
결과물제작 발표준비 |
|
20:00-21:00 |
1차 유저 테스트 1일차 Debrief |
|||
21:00-22:00 |
Ⅲ |
|
추진 결과 |
NO |
대학명 |
성명 |
학부(과) |
학년 |
학번 |
성별 |
1 |
호서대학교 |
김승민 |
안전소방학부 |
4 |
20191602 |
남 |
2 |
호서대학교 |
남유경 |
안전보건학과 |
2 |
20231156 |
여 |
3 |
호서대학교 |
백수현 |
안전보건학과 |
2 |
20231159 |
여 |
4 |
호서대학교 |
신은아 |
화학공학과 |
4 |
20211469 |
여 |
5 |
호서대학교 |
김성주 |
안전보건학과 |
2 |
20231151 |
여 |
6 |
호서대학교 |
안서연 |
안전보건학과 |
2 |
20231164 |
여 |
7 |
호서대학교 |
안태우 |
기계공학부 |
4 |
20192869 |
남 |
8 |
호서대학교 |
이기철 |
안전소방학부 |
4 |
20191657 |
남 |
9 |
호서대학교 |
이정훈 |
기계공학부 |
4 |
20192897 |
남 |
10 |
호서대학교 |
이정훈 |
기계자동차공학부 |
2 |
20212273 |
남 |
11 |
건양대학교 |
공희경 |
의공학과 |
2 |
23606007 |
여 |
12 |
건양대학교 |
정예진 |
의공학과 |
2 |
23606051 |
여 |
13 |
건양대학교 |
이은비 |
의료IT공학과 |
3 |
21615034 |
여 |
14 |
건양대학교 |
김현희 |
의료IT공학과 |
3 |
22615016 |
여 |
15 |
건양대학교 |
장소영 |
의료IT공학과 |
3 |
22615034 |
여 |
16 |
건양대학교 |
박민혁 |
의료신소재학과 |
3 |
20618009 |
남 |
17 |
건양대학교 |
송주현 |
의료신소재학과 |
3 |
20618015 |
남 |
18 |
건양대학교 |
권유빈 |
의료신소재학과 |
3 |
22618004 |
여 |
19 |
건양대학교 |
이지윤 |
의료신소재학과 |
3 |
22618030 |
여 |
20 |
국립한밭대학교 |
황윤서 |
산업경영공학과 |
4 |
20211730 |
여 |
21 |
국립한밭대학교 |
윤나현 |
일본어과 |
4 |
20202454 |
여 |
22 |
국립한밭대학교 |
나병호 |
신소재공학과 |
3 |
20191142 |
남 |
23 |
국립한밭대학교 |
선보경 |
시각영상디자인학과 |
2 |
20222366 |
여 |
24 |
국립한밭대학교 |
박서진 |
융합경영학과 |
2 |
20232204 |
여 |
25 |
국립한밭대학교 |
최희범 |
신소재공학과 |
4 |
20181145 |
남 |
26 |
국립한밭대학교 |
전지성 |
기계공학과 |
2 |
20214017 |
남 |
27 |
국립한밭대학교 |
박혜린 |
기계공학과 |
3 |
20221459 |
여 |
28 |
국립한밭대학교 |
임동준 |
설비공학과 |
4 |
20191469 |
남 |
29 |
선문대학교 |
구은교 |
전자공학과 |
3 |
2020330025 |
남 |
30 |
선문대학교 |
김명준 |
전자공학과 |
3 |
2020330032 |
남 |
31 |
선문대학교 |
박용현 |
IT경영학과/AI소프트웨어학과 |
3 |
2020621038 |
남 |
32 |
선문대학교 |
서정호 |
기계공학과 |
3 |
2020310073 |
남 |
33 |
선문대학교 |
이선규 |
디스플레이반도체공학과 |
2 |
2021227037 |
남 |
34 |
선문대학교 |
정재훈 |
전자공학과 |
3 |
2020330039 |
남 |
35 |
선문대학교 |
최승원 |
디스플레이반도체공학과 |
3 |
2020227001 |
남 |
36 |
선문대학교 |
최웅 |
신소재공학과 |
3 |
2020727013 |
남 |
37 |
순천향대학교 |
김다은 |
의료IT공학과 |
2 |
20225527 |
여 |
38 |
순천향대학교 |
최주원 |
전자정보공학과 |
3 |
20204333 |
남 |
39 |
순천향대학교 |
윤희찬 |
전자정보공학과 |
3 |
20204340 |
남 |
40 |
순천향대학교 |
이동욱 |
전자정보공학과 |
3 |
20204341 |
남 |
41 |
순천향대학교 |
이상기 |
정보통신공학과 |
3 |
20204158 |
남 |
42 |
순천향대학교 |
장홍선 |
전자정보공학과 |
4 |
20184321 |
남 |
43 |
순천향대학교 |
장유진 |
전자정보공학과 |
2 |
20234232 |
여 |
44 |
순천향대학교 |
강예린 |
전자정보공학과 |
2 |
20234251 |
여 |
45 |
순천향대학교 |
이현진 |
전자정보공학과 |
3 |
20204323 |
남 |
46 |
충남대학교 |
김재현 |
기계공학부 |
2 |
202002210 |
남 |
47 |
호서대학교 |
김성주 |
안전보건학과 |
2 |
20231151 |
여 |
48 |
충남대학교 |
이상훈 |
신소재공학과 |
3 |
201802227 |
남 |
49 |
충남대학교 |
전소영 |
유기재료공학과 |
4 |
202104337 |
여 |
50 |
충남대학교 |
임다슬 |
응용화학공학과 |
3 |
202202324 |
여 |
51 |
충남대학교 |
백승우 |
유기재료공학과 |
3 |
202002406 |
남 |
52 |
충남대학교 |
이재승 |
전자공학과 |
4 |
202104243 |
남 |
53 |
충남대학교 |
박정민 |
전파정보통신공학과 |
3 |
202001919 |
남 |
54 |
충남대학교 |
유수진 |
환경공학과 |
3 |
202202051 |
여 |
55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김도운 |
기계공학부 |
2 |
2021120012 |
남 |
56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김우진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3 |
2020161020 |
남 |
57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서바울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4 |
2019161071 |
남 |
58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손예원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2 |
2023100406 |
여 |
59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윤호상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3 |
2020161080 |
남 |
60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이재곤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4 |
2019161101 |
남 |
61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최민서 |
전기전자통신공학부 |
2 |
2021161131 |
남 |
62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김정민 |
메카트로닉스공학부 |
3 |
2020140030 |
남 |
62 |
한국기술교육대학교 |
이보훈 |
컴퓨터공학부 |
3 |
2017136076 |
남 |
□ 아이디어 주제
- 스마트 강의실: 교내 학생을 위한 대표적인 시설인 강의실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
ex) 강의실 내 사용 물품- 의자, 책상, 칠판, 전자교탁 등
강의실 구성 - 강의실 내 특정 기술 도입 등
강의실 목적 - 일반강의실, 실험실, 자율학습실, 연구실 등
□ 팀별 작품 주제
조 |
팀명 |
주제 |
설명 |
1조 |
블루오션 |
스마트의자 |
딥러닝 기술로 자세 문제와 출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한 의자 |
2조 |
일등조 |
블루투스 디지털 인포보드 |
강의실 앞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,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맞춤형 수업을 추천해주는 시스템 |
3조 |
질문해조 |
AI 질문 도우미 |
AI가 학생입장에서 교수님께 질문한다. |
4조 |
클래스케치 |
클래스 캐치 |
학생들의 질문 도우미 시스템. |
5조 |
칠판바꿔조 |
Vision Board |
조도 센서, 인공지능,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기존의 칠판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제품입니다. |
6조 |
SEC |
스마트 환경 제어기 |
스마트 환경 제어기를 이용해 온습도, 조도, 공조 등을 제어하여 학습에 최적화된 강의실을 조성한다. |
7조 |
럭키비키조 |
딥 러닝 기반 TA 시스템 |
시험 응시 강의실에서 딥 러닝 기술을 적용한 카메라를 통해 부정행위를 식별하고, 시험 감독을 보조하는 시스템 |
8조 |
황이남 |
ATTF(엣) |
강의실 자동 녹화 기능을 토대로 Test file 제공, 키워드 검색기능, AI 강의 요약, 자동번역기능을 탑재한 ATTF이다 |
9조 |
(9)구글 |
H.E.R.M.E.S. |
H.E.R.M.E.S.란, 콜라보레이션툴을 기반으로 한 교수-학생간 대규모 협업 시스템입니다. |
10조 |
3다수 |
스마트 스크린 쉐어링 |
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간 화면공유, 실시간 반응, 화면 제어기능들을 구현함. |
11조 |
가래떡 |
스마트 썬 블록 윈도우 |
스마트 썬 블록 윈도우는 단순히 햇빛을 차단하는 것을 넘어,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절약하고, 원격제어로 햇빛차단과 온도 조절을 쉽게 할 수 있어서 수업 방해를 해소하여 기존보다 향상된 교육환경을 만든다. |
12조 |
2gather(투게더) |
시험 소음 분석, 제어 장치 |
능동소음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의실에서 발생하는 여러 소음들을 분석하고 제어함 |
13조 |
상상연구소 |
너의표정이보여 |
학생들의 표정 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육 방식 개선 |
14조 |
스무th |
AI 질의응답 시스템 |
생성형 AI(Chat GPT)와 DB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쉽게 질문하고, 효율적인 학습이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. |
15조 |
설마신드롬 |
PyroWatch |
비전 기술을 접목해 기존의 화재경보 시스템을 개선하여 신뢰성과 정확도를 높인다. |
16조 |
오예스 |
알.잘!딱! |
“개인 맞춤형 수업 도우미”로 아이트래킹, MR, OCR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각, 사용자 눈의 변화를 입력받아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기기에 출력하면서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다. |
17조 |
세븐틴 |
PT Doctor |
발표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발표 연습을 도와주는 솔루션! |
18조 |
스마트리오 |
AI 지니 튜터 |
교수님과 학생 상호작용을 통해 웹기반 대면 강의용 개인 맞춤 실시간 학습 보조로 학습 효율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AI이다. |
19조 |
강한의리조 |
에듀스냅(EduSnap) |
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상승시킬 학습 도구. |
20조 |
20도씨 |
컴포트 클래스 |
IOT 기술을 활용해 에어컨의 균일한 온습도 조절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제공 |
21조 |
서윤이 |
Smart Booking |
Yolo 객체 인지 기술을 통해 빈 강의실 내에 자리와 책상위의 물체를 인식하고 그 데이터를 코딩으로 분석하여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보드를 통해 웹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. |